피아노 연습을 할 때 한국은 보통 신체적인 테크닉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수많은 연주자들이 무대에서 겪는 불안감을 다루지 못해 크게 실수하곤 한다. 이러한 불안요인들을 직면하여 다루지 않고 회피한다면, 결국 트라우마가 생겨 사소한 일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다. 잊고 싶은 상황에 대한 기억은 회피할수록 더 강하게 떠오르기 마련이다. 오늘은 이같이 연주 중에 생기는 불안감을 다루는 정신적 연습에 대해 제시해보고자 한다.
정신적연습
문제의 원인은 머릿속에서부터 시작된다. 표현하고자 하는 악상이 머릿속에 구상되어야 표현력 있는 연주가 가능해진다. 연습이 진전이 없고 힘든 이유는 머릿속에 무엇을 어떻게 연습해야 할 지에 대한 개념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표현하고자 하는 악상을 머릿속에 구상하는 것은 표현력 있는 연주를 가능하게 한다. 연습이란, 인내와 훈련을 통해 정신적으로 구상한 음악적 개념을 육체적으로 실현화시키는 과정이다. 연습할 경우 우선 곡을 머릿속으로 구상하는 작업을 선행하여 많은 연습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시킨다. 자신이 만들고 싶은 소리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이에 손이 반응하게 될 수 있다고 번스타인은 말했다. 정신적 훈련은 신체적 기교 측면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는 음을 음악적 개념대로 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습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피아노에 앉아 첫 악구의 소리를 상상해본다. 추구하는 소리가 이와 같이 마음 속에서 구체화될 때 그에 따르는 느낌을 의식해본다. 이때 자연스러운 긴장 상태에 있음으로써 근육을 통해 그 음이 표현되도록 한다. 소리를 신체의 움직임과 동화시키면서 자신의 음악적 개념이 이루어지는 것을 즐긴다. 이는 머릿속에 들어있는 음악적 영상이 손 끝을 통해 이동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몸을 활성화하는 것은 정신이며, 추구하는 소리에 대한 인지가 구체적이고 명확할수록 신체는 이에 반응함을 알 수 있다.
어려운 구절 연습방법
빠른음형으로 이루어진 긴 패시지나 난해한 테크닉을 접할 때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되어 신체적 동작이 더욱 마비된다. 이러한 경우 심리적으로 어렵다고 쉽게 단정짓지 말고, 복잡한 부분을 정확하게 분석함으로써 이같은 패시지가 쉬운 요소 간의 결합체인 것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마굴리스는 어려운 구절을 만날 경우 여러방법으로 분석함으로써 전체적인 악곡 또는 부분 내 구절의 위치를 이해하는 훈련을 제안하고 있다. 각 부분의 효과적인 운지법을 찾아 가능한 한 4번과 5번 손가락이 같은 그룹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대부분의 악곡에서는 여러 테크닉이 연결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서 적절한 테크닉 동작을 찾는다. 악곡에 어려운 패시지가 나오면 그것의 두 배로 힘든 연습을 만들어본다. 테크닉은 빠른 손놀림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악곡의 구조를 만드는 많은 요소를 포함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진정한 기교란 음악적인 생각을 외부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자신감과 지적인 테크닉을 사용하여 연주할 수 있어야 한다.
유명피아니스트들 연습방법
1. 브루저(Madeline Bruser): 노래하는 연습
직접 목소리로 노래를 시도하는 것은 정신적인 긴장감을 줄이고, 소리에 대한 깊은 반응을 이끌어낸다. 노래를 통해 긴장감이 완화되면서 자연스러운 호흡과 표현법을 배울 수 있다. 이는 작품을 연주하는 동안 리듬에 활력을 주며 음악을 연주자의 마음과 연결시켜 연주하도록 도와준다. 브루저의 연습방법은 다음과 같다.
- 악기없이 일어서서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여 노래를 부름으로써 서정적이며 리드미컬한 에너지를 몸으로 감지할 수 있게 된다.
- 전체를 연주하지 말고, 화음을 분리하여 연습을 시도하라.
- 한 파트를 노래로 부르는 동시에 다른 파트를 연주해본다.
2. 번스타인(Seymour Bernstein): 피라미드식 연습방법
앞의 몇 소절 전부터 치기 시작해서 어려운 구절의 음들을 피라미드식으로 쌓아 연주하는 방식을 통해 테크닉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한다. 이 밖에 구절들 사이에 튼튼한 연결을 만들어 연습하는 방식과 기존 템포보다 속도를 약간 빠르게 연주하는 등 여러가지 훈련방법을 제시한다.
3. 레빈(Robert Levin): 정확성을 위한 연습방법
피아노 연주를 위한 기본적인 원리를 소개하며, 정확성이 결여된 연주의 원인을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한다. 이같은 원인은 첫째, 정신적인 불확실성 때문에 발생한다. 이는 악곡을 다른 템포로 연주해보는 시도를 통해 정확성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정확한 연주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는 운지와 손의 위치이다. 힘든 패시지들을 효율적인 위치에서 발견한다면 이는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셋재, 부정확한 왼손의 연주는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개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왼손을 연습하여 정확성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명상
명상은 마음의 자유로움과 평화를 되찾는 내면의 힘을 이야기한다. 명상의 원리는 바로 이완 속의 집중으로, 편안하게 긴장을 내려놓은 상태에서 정신을 집중하는 것이다. 이때 명상을 해서 뭔가 특별한 것을 얻겠다는 생각을 버리도록 한다. 명상은 정신 뿐만 아니라 신체적 긴장도 완화해주는데, 이는 명상을 통해 의식적으로 호흡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분주했던 마음을 가라앉히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야외로 나가기
산책은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집중이 안될 경우 야외로 나감으로써 적당한 기분전환과 사고를 유연하게 하여 불안감을 해소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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