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아노의 기계적 속도와 음향적 속도
연주자의 생각과 움직임은 악기 내 기계의 메카니즘에 의해 나타난 소리의 출력과 효율을 만나야 가능해진다. 따라서 연주자가 들인 에너지가 모두 출력의 전부이듯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노동력이 곧 생산이었던 가내수공업 방식과 달리 오늘날 사회는 내 노동력 뿐만 아니라 누군가의 노동력이 결합된 효율적인 형태를 보인다. 산업혁명 이후 기계적 힘을 적극 수용하여 변형한 생산방식으로, 이는 악기를 제작하는 것과 그 기능을 보강하는 데 있어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기계의 힘을 받아 효율적으로 연주하는 방식을 추구한 것이다. 이제 피아노의 반응속도는 기계가 움직이는 기계적인 속도에 의해 반응하는 것을 포함해 작용한다. 가령 그랜드 피아노의 경우 연타 스프링과 함께 반응속도가 결정된다. 이때 건반을 누르는 속도는 해머를 움직이게 하는 속도로, 해머가 줄을 때릴 때 그 찰나에 생기는 반발력에 의해 속도가 발생한다. 이때 연주자가 들인 속도를 특별히 방해할만한 기계적인 마찰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기계적인 속도는 원활해진다.
전체적인 피아노의 힘과 속도는 연주자 팔의 속도와 그 속도에 상응하여 생기는 반발력, 그리고 그 반발력에 의한 속도가 결합된 결과를 낳는다. 이때 발생한 반발속도는 음향적인 속도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줄과 부딪치고 돌아올 때 생기는 반발력과 발생하는 반발력에 의한 속도에 따라 소리가 터지는 시점이 변화한다. 속도가 빠를수록 소리가 터지는 시점이 빨라지지만, 반대로 해머표면과 줄이 접촉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속도가 느려지면서 둔한 소리가 발생한다.

이처럼 피아노는 기계적인 속도와 이에 반응하는 음향적인 반발력을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원하는 힘과 속도를 결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연주자가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손끝으로 느끼는 것이며, 이와 같은 활용은 기계의 작동에 의해 반발한 힘과 속도임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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