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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구조에 따른 테크닉

by kisney 2025. 2. 19.

ⓒUnsplash 의 Denise Jans

 

 

목차

1. 조르지 산도르와 테크닉

2.의식적인 생각

3.악보

4.음악, 몸의 움직임과 마음의 움직임

5.근육 협동 및 조정능력

6.연주를 위한 신체 구조

7. 손가락

8.위팔에 따른 각도

9.어꺠

10.몸통의 역할

11.횡경막

12.앉은 자세

13.흰 건반과 검은 건반

14.의자

 

2025.02.03 - [PIANO] - Gyorgy Sandor의 다섯 가지 기본 테크닉 패턴

 

Gyorgy Sandor의 다섯 가지 기본 테크닉 패턴

Gyorgy Sandor의 다섯 가지 기본 테크닉 패턴    자연 낙하 피아노 테크닉과 연관된 에너지원은 중력과 근육체계이다. 이 두 가지가 복합적으로 사용되어 하나의 테크닉이 완성된다. 자연낙하 테

kisney.tistory.com

 

 

 

 

조르지 산도르와 테크닉


 조르지 산도르는 테크닉의 교과서인 ON PIANO PLAYING을 출간하였다. 그는 저서를 통해 음악이 창조적이고 즉흥적인 예술에 속하지만 테크닉적인 면을 해결해야 좋은 연주가 가능함을 주장한다.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연습은 근육통증을 일으키며, 피아노 연주에 있어서 신체의 여러부분들에 대한 역할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테크닉이란, 연주자가 사용하는 모든 신체적 움직임으로, 사람의 몸과 피아노의 구조적인 특징에 근거하여 신체의 움직임을 조화롭게 이용한 기술을 일컫는다. 이러한 움직임은 작곡가가 의도한 느낌이나 분위기를 소리화하고, 재창조하여 청중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의식적인 생각


 산도르는 연주를 하기 위한 준비 과정은 뚜렷한 목표와 함께 이를 의식적으로 컨트롤하고, 무엇을 연습해야하는지 정확히 인식하여 효율적인 연습을 가능케 할 것을 주장한다. 

 


악보

 시각적인 패턴과 해석하는 데 필요한 테크닉적인 패턴은 상관 관계가 있다. 악보가 요구하는 다양한 느낌과 음향은 이를 표현해내기 위한 테크닉적인 패턴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테크닉적인 부분에 문제가 생길 경우 악곡전체를 해석하는데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연주에 관여하는 신체의 움직임은 복합적이고 조화롭게 작용할 수 있도록 올바른 테크닉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음악, 몸의 움직임과 마음의 움직임


  연주자들이 만들어낸 소리의 질은 몸동작에서 기인한 것으로, 음악은 사용한 동작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연주자는 몸의 움직임과 마음의 움직임을 일치시켜 작곡가의 느낌과 일치하도록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연주자는 이러한 작곡가의 느낌을 재창조하여 청중에게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작곡가와 연주자 혹은 연주자와 청중 사이를 연결해주는 일련의 고리가 테크닉임을 나타낸다.  

 


근육 협동 및 조정능력

 

 음악가로서 근육협동 및 조정능력이 발달할 경우 연주의 능력을 최적화할 수 있고, 강한 근육들을 사용하여 약한 근육들과 서로 도울 수 있도록 작용함으로써 연주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중력과 수축하는 근육쪽으로 팔을 잡아당기는 힘인 근력을 사용하여 연주에서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근육의 통증을 해결하고자 할 경우 자연스러운 팔의 무게를 사용하여 이완시키는 중량주법을 적용하도록 한다. 그러나 이완된 근육들은 긴장된 근육들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지고, 소리가 고르지 않다는 단점이 있기에 어떤 근육을 언제 작동시킬지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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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를 위한 신체구조

 

 모든 생물은 태어난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어느 정도의 근육 협동과 조정능력을 타고난다. 특히 어린 아이들이나 키가 작은 사람들이 이런 능력이 뛰어난데, 테크닉은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신체부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효과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간혹 근육협동 및 조정능력을 상실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는 손가락을 독립시키고 약한 손목근육을 강화하고자 무리하게 강행한 연습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렇기에 근육들 간 이루어지는 상호의존성의 원리를 간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성공적인 신체의 조정체계를 구축하도록 한다.

 



손가락


 엄지는 구조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스케일과 아르페지오 연주 시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손가락 끝마디를 눕혀 부드러운 소리를 내야 할 경우를 제외하고선 손가락 끝마디가 건반에 수직으로 닿게 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위팔에 따른 각도

위팔을 너무 많이 움직일 경우 손가락 끝이 사선을 그리게 되므로 주의하여 움직이도록 한다.


어깨

 

어깨의 경직되는 느낌을 해소하기 위해 어깨를 원으로 그리거나 전 포지션의 반대방향으로 움직여준다. 또한 연주 중엔 팔의 무게를 계속 지탱하고 있으므로 연주가 끝난 후 반드시 어깨의 휴식을 취하여 쉬도록 한다.

 


몸통의 역할

 

몸통 근육이 경직됨으로 인해 팔만 움직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팔의 움직임을 편하게 해줌으로써 몸통이 안정감을 갖도록 만들어준다.

 

횡경막


 횡경막은 숨쉬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횡경막이 경직될 경우 심하면 무대공포증을 겪을 수도 있다. 이는 심호흡을 통해 도움을 받도록 한다.

 


앉은 자세


 연주 시에 변하지 않는 요소는 피아노 크기 및 모양, 건반의 높이 등이 있다. 반면에 변하는 요소는 바로 연주자와 관련된 신체적 요소이다. 사람의 인체구조가 달라 변수가 많기에 연주자의 신체적 요소는 이상적인 자세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고정된 포지션은 긴장감을 유발하므로, 안전성과 이동성을 추구함으로써 연주자 자신에게 안정감을 주는 자세를 따라 위치를 바꾸어 줄 경우 수축된 근육이 편안해질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균형감과 뛰어난 근육협동 및 조절능력을 요구한다.

 


흰 건반과 검은 건반

 

흰 건반에서 검은 건반으로 이동 시 팔꿈치를 들어 팔목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여유공간을 마련해줌으로써 흰 건반을 누를 때와 비슷한 위치에 있도록 만들어준다. 이는 신체의 위치를 바꿔줌으로써 근육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편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의자

편안한 균형감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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